top of page

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하반기 예산확인





안녕하세요~

오늘은 정책자금 보증기관중에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에 대하여 안내드리려고합니다.

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은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정책자금 지원방법 중 하나입니다.

하지만 이러한 정책자금도 정보력이 없다면 신청하기가 어려운데요.

그렇다보니 급하게 시중의 은행이 아닌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, 저축은행 등으로 사업자금을 융통하는경우를 꽤 많이 보고있습니다.

이럴경우 차후에 정상적인 은행거래와 신용보증기금같은 보증기관과의 거래가 어렵기 때문에 최초부터 지원정책을 잘 활용하여 진행하시는게 장기적인관점으로 사업의 자금흐름에 도움이됩니다.


​1. 신용보증기금이란?


정책자금의 지원사업중 보증서발급 업무를 담당하는 준정부기관으로 사업자의 업력, 기술력, 사업성, 경영지표 등 심사평가를 통해 보증서를 발급하여 은행에서 적절한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습니다.

이외에도 기술보증기금이나 중진공(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), 소진공(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) 등 10여개 정도의 보증 및 지원기관이 존재합니다.

이러한 기관은 우리 기업의 특성 (업종, 기술, 경력, 위치 등)에 따라 지원처가 달라지기 때문에, 우리기업에서 정확히 지원할 수 있는곳을 선택해야지만 실패없는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
​정책자금은 특장점

  • 담보력 필요없음 (업력, 업종, 매출, 재무 등으로 심사)

  • 시중의 대출방법중 비교적 낮은 금리 (최소 2.5%~)

  • 상환기간의 여유 및 방식 (5년, 이후 재무상황에 따라 연장)

정책자금은 담보력이 부족한 사업자를 위하여 업력이나 업종, 매출 등 재무심사 및 비재무심사를 통해 기업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.

현재 7월 기준으로 하반기 예산이 집행중인데요. 보통 10월~11월 쯤이면 예산이 소진되거나 지원이 마무리되기때문에 빠른 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.

2. 신용보증기금 정책자금 지원자격


보증서 발급심사 및 대출진행을 위하여 아래와 같은 최소한의 지원자격을 갖추어야합니다.


  1) 대표자 신용등급 5등급 이내

신용점수로 환산하면 NICE점수 기준 750점 이상이어야 원활한 신청이 가능합니다.

(신용점수가 이하일경우 경영애로, 사업재편 등으로 지원가능)

  2) 국세 및 지방세 체납, 금융기관 연체 없을것

세금체납이나 연체가 발생했다면 정상적으로 사업이 운영될 수 있는 최소한의 근간이 없는것으로 판단되어 진행이 어렵습니다.

간혹 세금납부를 목적으로 정책자금을 받으시려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로 불가능합니다. (완납 및 해소필요)

  3) 책임경영

2018년부터 연대보증은 폐지되었습니다.

하지만 책임경영평가를 통해 대표자의 도덕성, 책임감, 경영마인드 등을 확인하게끔 되어있습니다.

(대표이사가 최대 과점주주일것, 대표이사가 실제 경영 및 사업을 운영중일것, 사용계획 투명성 등)

  4) 재무건정성

재무제표 작성기업이라면 가수금이나 가지급금, 부채비율 초과 등 재무제표의 불건정성을 체크해봐야합니다.

현재는 모든 결산이 끝나서 조정할 수 없지만 이를 사전에 인지하셔서 올해까지 정리하신다면 내년에는 건전한 재무제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7월말기준으로 1기(상반기) 부가세 확정신고가 끝났기 때문에 올해 사업의 절반이 지난시점에서의 매출실적을 증빙할 수 있습니다.


그래서 설립 후 1년 미만이었거나 전년대비 올해 상반기 매출이 많이 상승한 기업이라면 부가세 매출자료를 활용하여 정책자금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.

3. 신용보증기금 정책자금 심사요소


재무적요소와 비재무적요소로 나누어집니다.

재무적요소

재무제표 기준 : 현금흐름, 매출액, 성장율, 영업이익, 부채비율, 이자보상배수, 이자비용, 채권회전율 등 평가
(재무제표 미작성 기업의 경우 위 지표가 확인이 안되기때문에 재무제표 작성 혹은 비재무적요소 보완 필요)

비재무적요소

대표자 신용, 자산, 이력(경력), 주주현황, 거래처, 거래기간, 추정 재무제표
기술등급 : TCB, 특허, 이노비즈, 벤처기업, 기업부설연구소(연구개발전담부서), ISO 등 인증서 보유

재무적요소에서 불안요소가 많다면 비재무적 요소를 개선해야합니다.

매출과 지표는 당장 바꿀수없지만 기업인증을 지금이라도 준비해서 발급받을 수 있기때문에 필수적으로 준비해야만 원활한 심사 및 최적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!



정책자금은 신용보증기금을 포함하여 10여개의 기관에서 진행하기때문에 우리 기업에게 알맞는 상품을 선택 후 준비해야합니다.


하반기 예산의 경우 12월까지 집행되지 않고 10~11월 이면 대부분 소진되기때문에 서둘러 준비하셔야만 자금조달이 가능합니다.

E&F파트너스에서는 현재 보완요소와 수정사항 등을 면밀히 파악하여 성공적인 자금이 집행되도록 가능성을 높혀드리고 있습니다.




Comentarios


bottom of page